전공능력 강화를 위한 역량중심교육과정 표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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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진목표
전공 ‘역량중심 교육과정 표준화 체계’ (EReSa, Education REform Standard Agreement) 구축을 통한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고도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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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진내용
- 1. 1단계: 역량중심 교육과정 인증제도 개발과 운영
- 2. 2단계: 역량중심 교육과정 환류 인증제도 개발과 운영
- 3. 개열별/학과별 필요역량을 고려한 표준화체계 운영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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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ReSa = Education REform Standard Agreement
- 다양하게 개발된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“합의된 표준화 과정”으로 재구성
- 개발 및 환류과정에 대한 인증 제도 도입(합의된 개발 및 환류과정을 거쳤는가?)
- 인증된 역량교육과정을 통한 역량중심 전공·교양·비교과 교육과정 운영확대
전공 역량중심 교육과정 표준화 체계
- 기존의 역량중심 교육과정개발 및 운영 체계(2018)
- 수요조사: 졸업생 인재검증, 재학생 핵심역량 진단, 산학협력 위원회, 재학생 설문조사, 학생 만족도
- 분석(교육과정위원회): 요구 분석, 인재상 확인, 학과역량 도출
- 설계(학과/교육과정PM): 교육체제 계획, 역량 Mapping
- 개발(학과/외부자문인): 교육과정 개발, 교과목 개발, 학습성과 설정
- 운영(학과/단과대학): 교육과정 운영
- 평가(교육과정 개발평가팀): 교육성과 도출
*[평가]에서 [분석] 단계로 Feedback: 교육과정 건전성평가 - 구성원 합의 도출
- EReSa 1단계 개발(2019): ‘역량중심 교육과정 개발과정’ 인증제도 개발(수요조사 + 분석 + 설계 + 개발 + 학습성과 표준화)
- EReSa 1단계 운영(2020): 역량중심교육과정 인증 운영
- EReSa 2단계 개발(2020): ‘역량중심 교육과정 환류과정’ 인증제도 개발(수업운영 + 평가 + 운영컨설팅 + 운영성과 검증 표준화)
- EReSa 2단계 운영(2021): 역량중심교육과정 환류인증 운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