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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차년도

건양학생역량관리(KComM+) 강화

KComM+(Konyang Competency Management+)이란?

기존의 학생역량진단 시스템인 CoComE(Core Competency Evaluation)를 학생역량강화 활동을 중심으로 고도화한 지원체계

필요성

  • ‘역량중심 교육과정 표준화 체계’(EReSA, Education Reform Standard Agreement)를 통한 역량중심 교육과정 고도화의 일환으로 비교과 영역 확산을 통한 학생역량 증진
  • 비교과 유형별 역량개발 활동의 체계적 지원을 통해 학생의 전인적 성장 도모
  • 진로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자기주도적 교육활동 지원체계 강화
  • 역량중심 교육의 성과확산 및 환류체계 구축을 통한 교육 질 제고
  • 스마트캠퍼스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관리하여, “Any Time & Any Place”를 지원하며, 학생 스스로 역량개선 활동이 가능하도록 추진
역량중심 교육과정 표준화 체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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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입학
  2. CoComE 역량 진단
  3. 자기주도 역량 개발
    • 교양: 나눔+채움 교양교육 혁신을 통한 미래핵심역량기반 창의인재 양성
    • 전공: 키움+채움 전공교육 혁신을 통한 사회수요 맞춤형 전공능력 강화
    • 비교과: 교양 연계 비교과 교육과정, 학습지원 비교과 교육과정, 전공 연계 비교과 교육과정
  4. KcomM+ 역량 포트폴리오
  5. 졸업

주요내용

  • 기존의 학생역량 진단을 포함하여 자기주도적 역량개발, 역량 피드백, 역량 포트폴리오 등의 건양학생 역량강화를 위한 단계적 활동 지원을 추진
  • 취약한 역량군은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활동 지원을 통해 필요 역량이 향상 도모
  • 학생의 개인역량 등록 및 인증을 통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와 상담 신청 가능
  •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진로설계를 통해 자기역량 개발에 대한 동기부여
  •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생역량의 통합적인 지도 및 관리
건양학생역량 관리체계(KComM+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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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양학생역량 관리체계(KComM+)

  1. 1.역량/기초진단개설
    •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생 통합지도 및 관리
    • 대학 대외 경쟁력 제고
    • 학생 역량개발 모니터링
  2. 2.역량 정립/매칭
    •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
    • 자기개발 동기 부여
    • 역량 강화 추이 확인
    • 학생 역량 종합 분석
  3. 3.목표설정
    • 마일리지 및 인증 부여
    • 필수 역량 매칭
    • 사전/사후 만족도 조사 설계
    • 비교과 정량화 및 시각화
  4. 4.역량/기초 진단
    • 역량진단/목표달성에 매칭된 필요 역량 확인
    •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
    • 다각적 상담 신청
    • 개인역량 등록 및 인증
  5. 5.역량강화
    • 핵심역량 진단
    • 기초학습 진단
    • 진단 결과 확인 후 현황 및 필요 역량 인지
  6. 6.프로그램 개설
    • 목표 직업 선택
    • 목표 기업 설정
    • 타 학생들이 설정한 TOP 10 목표 기업 확인
    • 나의 상세 목표 설정
  7. 7.E-포트폴리오
    • 학교 인재상에 부합하는 역량 체계 개발 및 정립
    • 교과/비교과 역량 매칭
    • 학생 목표 인증 점수 부여
  8. 8.학생통합관리
    • 역량 진단 개설
    • 기초학습진단 개설
    • 학생 역량 및 학습 내역 확인

기대효과

  • 비교과 교육과 연계한 역량중심 교육과정 질 관리 체계 확립
  • 학생의 역량개선 활동 목표관리체계 확립을 통한 교육성과 확산
  • 역량분석 및 피드백 강화를 통한 포트폴리오 활용성 제고